[ 막 16:1-7 ㅣ 최병희 목사 ]
오늘은 예수님께서 죽음의 권세를 깨뜨리고 다시 사신 부활절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과 부활을 믿지 못하고 반대합니다.
1. 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반대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① 여인들이 아직 날이 어둡고 예수님을 잃은 슬픔 때문에 다른 무덤을 찾아갔다는 것입니다.그러나, 마태는 동틀 무렵에(28:1) 마가는 해 돋은 때에(막16:2)라고 기록하고 있기에 다른 무덤을 찾아갈 수는 없습니다.
② 부활을 반대하는 이유는? 기절설입니다.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죽지 않고 기절했다가 무덤에 들어간 후 깨어나 제자들에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마가복음 15:44-45에 보면 빌라도는 “예수님이 벌써 죽었을까?” 하고 이상히 여겼지만 백부장이 그것을 확인해 주어 요셉에게 예수님의 시체를 내어주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아도 가혹하고 고통스런 채찍질을 당한 후 십자가에 못 박혀 양손과 양발에서 피를 흘리며 6시간 동안이나 매달려 있었던 사람이 기절했다가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③예수님의 제자들이 시체를 도둑질해 갔다는 도적설입니다. 무덤을 지키고 있는 로마 병정들을 피해서 그 무거운 돌문을 어떻게 옮길 수 있으며 로마 군사들의 눈을 피해 어떻게 시체를 훔쳐갈 수 있겠습니까?
④예수님의 죽음을 너무나 안타까워한 나머지 예수님이 부활했다고 착각했다는 것입니다.고린도전서 15장 4절에서 6절에 보시면 베드로와 열두제자 그리고 500명이 부활을 목격하였습니다. 예수님이 부활 이후 11번이나 등장하시는데 그 11번 모두 5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착각하였다고 보아야 합니다.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쓸때에는 부활이 한참 지난 때였는데 대부분이 그때까지 살아있었습니다. 설사 그들이 동시에 착각을 했다고 하더라도 잘못 보았다면 그 소문이 퍼졌을 것이고 이 편지를 보고 바울에게 항의를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 의문이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 사실이 우리 귀에 들려지게 된 것입니다.
⑤예수님의 제자들이 3년 동안 예수님을 따라다녔는데 십자가에 죽게 되자 너무 아쉽고 허무하여 예수님이 부활했다는 것을 거짓으로 지어내었다는 주장입니다.거짓말을 하는데 500명 이상이 함께 입을 맞추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 거짓말은 언젠가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사도들이 부활이 거짓이라면 이 거짓말을 위해 순교하고 고난 받을 수 있었겠습니까?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부활은 착각이나 거짓말이 아닙니다.
이 부활은 우리 기독교의 뿌리이며 교회의 출발입니다.
2. 그러면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라는 증거는 무엇일까요?
①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는 바로 빈 무덤입니다.
석가모니는 인도 능수 해안에, 마호멧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에, 공자는 중국의 장평양에 묻혀 있습니다. 세상 종교의 창시자들은 모두 무덤에서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예루살렘 성분묘교회에 가면 예수님의 무덤은 있지만 시체는 없는 빈무덤 입니다.
②부활에 대한 두번째 증거는 천사가 가르쳐준 본문의 메시지입니다.
③세번째 증거는 예수님이 500명이나 더 되는 사람들에게 직접 나타내 보이신 것입니다.
④로 부활에 대한 최고의 증거는제자들의 변화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기까지 어느 제자 하나도 예수님 곁에 없었습니다.
다 도망갔거나 멀찍이서 예수님을 보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겁쟁이 제자들이 용감한 순교자로 바뀐 것은 그들이 부활의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⑤마지막으로 부활에 대한 가장 확실한 증거는 내 안에 계신 예수님입니다. 내가 지금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는다는 이 사실이 가장 확실한 부활의 증거입니다. 어떻게 여러분이 예수님의 십자가사건과 부활을 믿고 있습니까? 이것 외에 더 어떤 부활의 증거가 필요하겠습니까?
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에서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고전 15:16-20)라고 하셨습니다. 우리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첫 번째 열매가 되었기에 우리도 죽었다가 주님 재림하실 때에 다시 부활할 것입니다. 고치에서 나방이가 나오듯이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형되어 나올 것입니다. 이 부활은 역사적 사실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리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