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7:1-12 ㅣ 김남수 목사]
전에 우리 교우들과 함께 잠실 올림픽 체육관에서 치유성회를 할 때, 치유세미나에서 훈련 받은 초 교파적으로 목사님 600여명과 청중 7~8,000여명이 참석하여 4~5,000여 명이 성령세례를 받고 2,000여명 이상이 한번 집회에 증세가 호전되거나 치유되는 역사를 하나님께서 행하여 주셨습니다. 우리와 함께 하신 성령의 크신 역사였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에스겔 선지자가 이스라엘 민족과 함께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갔었을 때,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보여 주신 환상입니다. 그 환상의 내용은 비가 오지 않아 땅은 메말라 금이 짝짝 가고 풀과 나무는 말라 비비 꼬여 죽을 수 밖에 없는 황량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성전 문지방에서 생수가 흘러나와 그 물이 강물이 되었는데, 에스겔은 그 강물로 인도를 받았습니다.
그 강물에 일천 척을 들어가니 발목이 차고, 또 일천 척을 들어가니 무릎이 차고, 또 일천 척을 들어가니 허리가 차고, 또 일천 척을 들어가니 창일하여 헤엄칠 강물이 되어 능히 건너지 못할 깊고 넓은 큰 강이 되었습니다. (에스겔 47: 3~5)이 강물 속에서 나와 강가로 와 보니, 강 좌 우에 각종실과 나무가 무성하고, 잎이 마르지 아니하며사시사철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그 잎사귀는 약재의 재료가 되었습니다. (에스겔 47: 7,12)또 강물이 사해 바다로 흘러 들어가니 사해 바닷물이 살아나고, 모든 생물이 소생함을 얻고 고기들이 심히 많아 강가는 어부들이 그물 치는 곳이 되었습니다. (에스겔 47: 8~10)이는 강물이 성전에서 흘러나와 모든 생물이 살고, 그 소생함을 얻음이었습니다.
이 강물은 성령을 상징합니다. 우리 교회 지하 2층 기계실에서 생수가 솟아나고 있어 계속 모터로 물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어제 정전을 대비해서 물이 계속 솟아나고 있기 때문에 뽑아내야 하므로 만일을 위해 발전기를 설치했습니다.
천장성집사님과 최철영 장로님은 오후 2시반부터 저녁9시까지 예송이랑 수고했습니다. 이제 마음이 놓입니다. 수맥이 터져 그대로 두면 정전이 될 때 교회가 물바다가 됩니다. 생수가 계속 솟아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교회에서 솟아나는 물도 예루살렘 성전에서 솟아나는 물처럼 생수의 강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아침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보여주신 환상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교훈을 같이 상고함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같이 나누고자 합니다.
하나님께서 환상이나 어떤 표적을 주실 때, 우리는 그 의미를 하나님께 물으며 성령 안에서 그 의미를 묵상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상이나 표적은 하나님이 주시는 메시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메시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첫째, 강물의 깊이가 4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해주고 있을까요?
1. 성령의 깊은 은혜 가운데로 계속 성장해 가라는 말씀입니다.
앞은 은혜에 만족하여 머물지 말고 더욱더, 깊은 은혜 가운데로 나아가라는 의미입니다.
1) 발목 차는 은혜는 성령에 의하여 발목이 잡혀 예수님을 믿어 그리스도인이 되는 기초적인 은혜를 말합니다. 어떤 사람은 환경의 문제에 의하여 발목이 잡히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질병이나 절망적인 환난이 발목을 잡아 회개하고 예수님께로 돌아오게 됩니다.
2) 다음으로 무릎이 차는 은혜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발목이 잡힌 사람이 점점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아 가면서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무릎을 끓는 것은 항복을 의미하는데,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지혜나 능력, 수단을 앞세우지 말라는 뜻입니다. 시험과 환난을 당할 때, 고집이나 체면, 나의 의를 버리고 항복하라는 싸인 이므로 하나님께 항복하라는 것입니다. 자신을 죽이는 죽음의 골짜기가 고통스럽지만 하나님의 깊은 은혜 속으로 들어가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무릎을 꿇는데 아브라함은 25년, 모세는 40년이 걸린 후 하나님께서 크게 들어 쓰셨습니다. 무릎을 꿇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고 더욱 귀하고 크게 쓰시기 위함입니다.
3) 허리에 차는 은혜는 진리로 허리띠를 띠는 은혜를 말합니다. 주님의 십자가의 대속의 은혜로 용서받고 용서를 베푸는 진리의 허리띠, 성령충만을 받는 진리의 허리띠, 하나님의 치료의 진리의 허리띠, 하나님 축복의 진리의 허리띠, 영생천국의 진리의 허리띠를 띠고 이 은혜들을 체험하면서 또한 이 은혜의 배달부가 되어 나누어 주며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 은혜를 체험하고 나눠주면서 사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4) 강물이 창일하여 헤엄치는 은혜의 강물이 있습니다. 이 은혜는 성령의 능력에 완전히 사로잡혀 사는 삶을 말하는데 조금 있다가 좀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강물이 4단계로 되어 있는 것은 예수님께서는 얕은 은혜를 떠나 그 다음 단계인 성령의 깊은 은혜 가운데로 계속 들어가라는 말씀인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지상 생애 동안에 “ 하신 일을 그리스도인들이 할 것이요, 이 보다 큰 것도 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베드로가 그렇게 하였고, 바울이 그렇게 하였으며, 본케 목사님이나, 초등학교도 다니지 않은수도배관공 스미스 위글스 워스도 그렇게 하였습니다.
2. 왜 단번에 헤엄치는 물로 데려가지 않고, 1천 척씩, 1천 척씩 4단계에 걸쳐 서서히 깊은 대로 데리고 갔을까요?
영적 성장과 깊은 성령의 은혜를 체험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성급한 사람은 조급하게 곧 헤엄치는 깊은 물에 뛰어들고자 하지만 그러면 익사합니다. 단번에 너무 큰 은혜를 받게 되면, 오히려 감당치 못하고 곧 넘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고, 오히려 은혜가 해가 됩니다. 하나님은 성도가 깊은 은혜가운데 들어가기를 원하시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을 너무 잘 아시기 때문에 감당할 수 있는 만큼 은혜를 주십니다. 하나님은 연단하신 후 은혜를 주시고, 또 연단하신 후 감당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십니다. 그러므로 너무 성급해하거나 조급해하지 말고 성령의 불로 자신의 교만, 탐욕, 자만, 자긍심을 태우고, 깨끗한 그릇으로 준비되어 지면 하나님께서 그에 맞게 은혜를 풍성히 주시고 축복하시며 귀하에 쓰시는 것입니다.
3. 4천 척을 들어가자 강물이 창일하며 깊고 넓어 헤엄을 쳤는데, 이 헤엄치는 은혜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중요합니다. 물속에서 헤엄칠 때는 땅 위에서 걸을 때와는 전혀 다른 법칙을 받는 것입니다. 땅 위에서 걸을 때는 내가 내 힘으로 내 발을 옮기고, 또 다른 발을 옮기므로 걷는 것입니다.
그러나 강물에서 헤엄칠 때는 강물에 내 몸을 맡기면, 강물이 내 몸을 떠 받혀주고 강물이 흘러가는 대로 맡기면 강물이 나를 인도해 갑니다. 성령 안에서 헤험치는 은혜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완전히 성령께 맡기고 성령님을 의지하면 성령의 은혜 안에서 쉼을 얻고, 성령께서 큰 권능으로 인도하시며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헤험칠 때 방해되는 것은 물살을 거슬러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헤험을 치려 하면 쉽게 탈진하여 힘이 빠지므로 허우적 거리다가 결국은 물에 빠져 죽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을 하며 살아갈 때, 자신의 힘과 지혜 능력을 앞세우지 말고, 성령님을 의지하고, 성령님께 맡기며 성령님을 따라 사는 법을 배우십시오보혜사 성령님은 우리를 도와주러 오셨는데, 맡기면 성령께서 쉼과 능력으로 떠받혀 주시며 이끌어 인도해 주시고, 성령께서 직접 일하시는 것입니다.
예봄교회는 선장 되신 예수님께 맡김으로 우리들을 주님께서 기뻐하시며 핸들을 잡으시고 성령의 능력으로 지금까지 인도해 주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성령님을 의지하고, 맡기면 지금까지 인도하시고 큰 능력과 기사를 행하신 성령께서 앞으로도 계속 큰 능력과 기사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성령님을 의지하고 맡기면 이 깊은 은혜를 계속 체험하면서 하나님의 축복가운데 살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생각할 것은 강물이 사해바다로 흘러 들어 가자 바닷물이 소생함을 얻고, 바다의 모든 생물이 살아나며, 고기가 심히 많아 어부들이 그물을 쳤습니다.(에스겔 47:8~10)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1. 강물은 성령님을 상징하는데, 성령은 생명을 주는 영이십니다.
성령은 생명의 영이신데, 성령은 성령과 접촉하면 생명체는 살아나고 소생함을 얻습니다.
이사야 57: 20절을 보면 바다는 “세상과 악인”들을 의미할 때가 있는데, 성령님은 세상에서 죽어가는 죄인들을 구원하여 살려주고 생명을 주러 오셨습니다.
성령님은 사람이 예수그리스도를 믿어 거듭나게 하시고, 새 생명을 주시며, 죄와 사망의 법을 깨뜨리고, 묶여있는 결박과 사슬들을 풀어 주시고, 자유게 하십니다.
2. 뿐만 아니라, 성령님은 큰 권능을 주심으로 복음을 담대히 전하는 권능과 사랑을 주셔서 세상의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여 살리는 일을 행하십니다.
예수님도 인간을 구원하러 오셨고, 성령님의 크신 사역도 영혼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영혼을 구원하는데 크게 쓰임 받는 베드로나 바울이나 무명의 그리스도인들은 한결같이 성령의 권능이 충만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여러분!
성령충만을 받아 성령의 권능으로 충만하십시요복음을 전하여 영혼들이 구원받고, 병자들을 위해 기도할 때 치유되는 역사가 일어날 것이며, 목장은 구원받고 돌아온 영혼들로 인하여 기쁨과 활력이 넘치고, 배가되어 가며, 우리가 꿈꾸는 꿈은 이루어질 것입니다.
셋째로 에스겔 선지자가 강물 속에서 헤험을 치다 강둑으로 다시 나와보니 강물에 들어갈 때는 없었는데 강좌우에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사귀가 시들지 아니하며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니 잎사귀는 약재료가 되니라.
그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에스겔 47: 12)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구원이 완성된 새 예루살렘을 묘사한 요한계시록 22: 1~2절을 연상케 합니다. 요한계시록을 보면 “ 또 그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이 말씀은 새 예루살렘인 교회, 성도가 생명나무인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은총을 생명수의 강인 성령의 역사로 구원받아 죄인이 치료되어,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된 상태를 묘사해준 내용입니다.
1. 자신이 수정같이 맑은 성령의 은혜를 받아 의롭고 빛나는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되면, 성령께서 주위환경까지도 놀랍게 축복된 상태로 변화시키십니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강물 속에서 에스겔을 변화시키실 때, 그와 동시에 주위 환경까지도 변화시키시고 계셨습니다.성령의 은혜 속에서 보혈과 말씀, 회개로 영혼이 변화되면, 나와 관계 속에 있는 문제도 풀리고, 축복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성령의 깊은 은혜 속에서 그 은혜를 체험하면서 성령과 동행하는 사람은 계속 놀라운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면서 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께서는 가정과 자녀, 사역과 봉사, 직업과 직장, 하는 일에 놀라운 변화와 축복을 가져다 줍니다. 저는 오늘 말씀을 증거하는 저에게 성령께서 설교 시 화내지 말고, 큰 소리 치지 말라는 느낌을 주셨습니다. 저는 회개했습니다. 저는 앞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저를 화나게 하는 일은 삼가시고, 대신 저를 위해 기도하며, 온 교우들이 하나가 되어 서로 칭찬하고 세워주며 섬기며 사랑하는 아름다운 성도들이 되도록 모두 힘쓰고 노력합시다. 그러면 교회는 평안하고 사랑스러운 주님의 교회로 세워져 갈 것입니다. 그리고 부흥되어 갈 것입니다.
2. 성령께서 함께하는 삶은 아름다운 열매를 맺게 하십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강물 속에서 깊은 성령의 은혜를 체험하고 있는 동안 하나님께서 강둑에 나무를 심고, 자라게 하여 많은 열매를 맺게 하셨습니다. 성령께 붙잡혀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면, 성령께서 함께하시고 인도하시며, 놀라운 일들을 행하시며 환경과 세상을 변화시키십니다. 많은 영혼을 구원하고 선한 봉사의 열매를 맺게 하므로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고,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로 쓰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예봄교회 성도님들에게 이러한 성령이 함께하시는 축복이 항상 넘치시기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 또한 성령님은 영과 마음과 몸의 병을 치료해 주시고, 소생시켜 주시며, 생명과 건강을 주십니다.
성령님은 치료의 영이십니다.
그러면 성령의 충만을 받고, 성령의 충만한 권능 안에서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성령 충만의 은혜를 사모하고 목말라 하십시오.
사모하고 목마르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 은혜를 주시지 않습니다. 예수님님께서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그리하면 나를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넘치니라.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 7: 37~39), 라고 약속하셨습니다.
2. 이제 주님과 복음을 위해 살기로 결심하고 자신을 주님께 드리십시오.
주님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는 사람에게 성령의 권능을 부어 주십니다.
여러분은 성령의 넘치는 강물 속에서 살고 계십니까?
신약시대를 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성령의 강물 같은 넘치는 은혜가 약속되어 있습니다.
요엘 2: 28~29절 “그 후에 내가 내영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 너의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지금 이 시간에도 주님께서 온 세계 각처에서 사모하고 구하는 자에게 성령의 불을 부어주고 계십니다.
3. 지난날의 자기중심적이고 육신적인 삶에서 돌이켜 회개하십시오.
주님은 지금 성령의 불을 내려주시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자기 중심적인 삶의 죄가 막고 있습니다. 그 죄를 자백하고 주께로 돌아 오십 시요. 성령의인도에 순종하십시오. (행 5:32)
그러면 성령님은 충만함, 불, 권능을 부어 주십니다.
4. 성령님은 간절히 믿고 환영하며 간구하십시오
예수님께서 구하는 자에게 하늘 아버지께서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고 하시면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눅 11:13)
성령이 오시면 권능을 받고, 방언도 하고, 병도 치료받고, 기쁨이 넘칩니다.
성령충만 받았다가 소멸시키신 분은 소멸시킨 그 죄를 자백하고 순종하여 살기로 하나님께 약속하며 성령을 구하십시오사랑의 주님은 용서하시고, 회복시켜 주시며, 충만한 은혜를 넘치게 부어 주실 것입니다.
성령이 오시면 권능을 받고 자신과 가정, 자녀, 교회 직장 사업 하는 일에 놀라운 변화와 축복이 따라 옵니다.
성령충만 받기를 원하신 분들은 일어서십시오.
성령님을 환영하고 모셔드리는 기도
자신을 주님께 드리는 기도
성령님을 간구하는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