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4:23, 빌립보서 4:8 ㅣ 김남수 목사]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마음의 생각에 달려 있습니다. 사람은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최첨단의 관학문명을 발달시켰고 인공위성으로 화성에도 갑니다. 사람의 생각은 행동과 신체 반응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운동선수들은 실전 훈련을 위해 먼저 생각훈련을 한다고 합니다.
이번 런던 올림픽 80 kg 급 유도에서 금메달을 땄던 김재범 선수는 열심히 연습했을 뿐만 아니라 잠자리에 누워서도 시합에 이기는 생각을 하며 생각을 훈련하여 행동과 신체반응에 그대로 나타나 같은 체급의 모든 선수를 이기고 금메달을 땄습니다.
성경은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생각은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가장 위대한 자원인데 하나님께서 생각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생각을 심고 잘 가꾸어 열매를 맺으면, 성공적인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생각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면 우리의 생각에 어떤 생각을 심고, 어떻게 개발시킬까요?
첫째, 인간적인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방식대로 생각하십시오
성경은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갈 6:7)고 말씀하셨습니다.
인간적인 생각을 심는 사람은 인간적인 열매밖에 얻을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인간적인 생각을 심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갈 6:8)라고 말씀한 것입니다.
마귀는 인간이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생각을 갖게 하여 그대로 되도록 끊임없이 공작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무엇보다도 먼저 부정적인 생각을 막아야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운명은 생각에 달려있습니다. 마귀는 부정적인 생각을 통해 인간의 운명을 파멸로 몰고 갑니다.
이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부정적인 생각이 몰래 올때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단호히 물리쳐야 합니다.
하나님의 방식대로 생각하십시오
생각은 감정, 행동, 신체 반응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모든 것이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인간적인 4차원, 즉 인간영혼의 생각인 것입니다. 참으로 능력 있는 생각은 성령과 말씀, 그리고 기도가 함께하는 하나님 안에서 4차원적인 영혼의 생각입니다.
성령님과 함께하는 말씀과 기도는 3차원의 상황을 긍정적, 부정적, 중립적 입장에서 바라보면서 새로운 결론이나 해결책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능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생각이 아닌, 하나님의 주권 안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생각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경 말씀을 통해 생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성경 말씀은 “영이요 생명입니다.”성경말씀은 생각을 치료하고 바꾸는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을 통해 모든 환경을 이겨낼 수 있으며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말씀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포기하려는 우리의 생각이 이 말씀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열매가 나타납니다. 온전한 열매는 성경의 4차원, 즉 말씀을 좇아 생각을 바꿀 때 맺히게 됩니다. 그리고 창조적인 기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성령님을 닮아가는 생각을 개발하십시오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면 성령이 우리 안에 임재하시고 성령의 세례를 받을 수 있으며, 성령으로 충만해 지면서 하나님의 기쁨이 우리 마음속에 가득하게 됩니다. 우리 마음이 기쁨으로 가득 차야 일할 의욕이 생기고, 어떤 난관이 다가와도 극복하며 나갈 수 있습니다.
기쁨을 잃고 사기가 떨어지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고 마음이 기쁨으로 충만하게 되면 놀라운 용기와 기쁨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부들이나 세리와 같은 세상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어리석고 보잘 것 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충만해지자 그들 가운데 기쁨의 에너지가 솟구쳐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두려움과 실망으로 꽉 찬 생각은 용기와 담력과 충성심으로 바뀌어 예수님을 증거하며 예루살렘에서 유대로, 사마리아로, 로마로 땅 끝까지 복음을 증거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둘째, 생각의 부정적 체질을 파악하고 지배하십시오
마음속의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사람은 절대로 맑고 밝고 환한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타락한 인간의 생각은 근본적으로 부정적인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원망, 불평, 좌절, 공포 그리고 죄악과 세속의 파도입니다.
이러한 삶 속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체질을 바꾸어야 합니다. 생각은 어떤 것에 영향을 받고 물이 드느냐에 따라 그 체질이 만들어 집니다. 생각은 영향을 주는 요소에 따라 순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차원의 부정적인 요소인 원망, 불평, 두려움, 공포 등과 맞서 싸울 필요가 있습니다. 건설적인 논평이 아닌 파괴적인 비판과 원망, 불평, 미움을 갖고 있으면 이런 것이 여러분의 마음을 급격히 부정적으로 만들어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나는 못한다. 할 수 없다. 나는 안 된다” 좌절감을 갖고 있으면 부정적인 삶의 태도가 되어 버립니다. 무엇이든지 전후를 살펴보지 않고 “나는 못한다. 할 수 없다. 안 된다”는 말부터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좌절감의 쓰레기 더미를 마음속에 쌓아 놓고 있는 사람은 결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없습니다.
두려움을 이겨야 합니다.우리는 마음속에 일어나는 불안과 공포, 좌절과 두려움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것은 소망과 삶의 활력을 빼앗아 가고 암담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좌절과 두려움은 생각의 체질을 부정적으로 바꾸고 삶을 포기하게 만듭니다. 인생을 살면서 고난을 당해도 좌절하지 않고 극복하고 일어날 수 있는 것은 하나님 안에서 소망을 갖는 길 밖에 다른 길이 없습니다.
저는 설교할 때 성도의 영혼 속의 4차원의 세계를 변화시키려고 계산하여 설교를 합니다. 특히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의 영혼을 뒤흔들고 생각을 바꾸는 강력한 힘이 있기 때문에 말씀으로 영혼을 움직이는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려고 노력합니다. 고장 난 성도들의 생각의 4차원을 치료하고 고쳐주면 긍정적인 열매는 자연스럽게 열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탄은 가라지를 뿌려 생각을 못 고치도록 갖은 괴계를 부립니다.
셋째. 그러므로 생각을 긍정적인 프로그램으로 바꾸십시오
히11: 3절은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된 것이 아니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니까 보이는 3차원은 보이는 3차원의 산물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4차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즉 3차원은 높은 4차원의 지배를 받습니다. 따라서 4차원의 요소인 “생각”이 부정적인 사람은 당연히 지배 받는 3차원에 부정적인 일이 생기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은 생각처럼 3차원이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생각의 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느냐에 따라 결과가 출력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울하고 부정적이고 병든 생각의 프로그램은 3차원의 요소인 우리 생활과 몸 전체에 우울하고 부정적인 프로그램을 전하게 됩니다. 이러므로 몸에 자동적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스트레스를 받고 병이 생깁니다.그러나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은 언제나 3차원에 긍정적인 역사가 일어납니다. “나는 건강하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좋다”하는 생각이 3차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삶이 활기차고, 즐겁고, 생기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은 언제든지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총과 성령님의 역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십자가의 은혜로 용서 받고 의롭게 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용서받고 의롭게 된 사람이다’”라고 고백할 수 있으며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성령님이 안에 계시고 또한 성경은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말씀하기 때문에 ‘나는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채찍에 맞음으로 모든 병을 다 고쳐 놓으셨기 때문에 ‘나는 병 고침 받은 사람이다’ ‘나는 건강하다’고 고백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저주를 짊어지고 대신 저주의 죽음을 죽으셨기 때문에 ‘나는 저주에서 해방된 사람이다, 나는 축복 받은 사람이다’”라고 고백하고 복된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인은 설득적이고 적극적인 사고 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설득적인 사고 방식은 “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입니다. 범사에 소극적이 되어서 “나는 못해!, 나는 안돼! 나는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됩니다.창조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란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는 것입니다.
“할 수 있다” “ 하면 된다” “해보자”라는 사고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면서 실패할 것을 생각하지 마십시오
언제나 성공할 것을 생각하며 칠전팔기의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지십시오
넷째 생각의 열매를 거두십시오
첫째 조건은 입술의 시인입니다.
부정적인 것을 생각하고 말하면 믿음이 파괴되고 낙심하게 되며 말한 대로 됩니다.
성령은 “사람의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려 있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18:21)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은총을 깨닫고 그 생각을 마음에 가졌으면 끊임없이 “나는 구원받고 영생을 얻었다” “나는 성령 충만하다” “나는 치료 받았다” “나는 복 받았다” “나는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할 수 있다”라고 입술로 시인해야 합니다.
입술의 시인은 혼자의 고백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생각을 이웃에게 증거하는 것이 됩니다.
제가 부정적인 설교를 하면 여러분은 부정적이 됩니다.
여러분이 끊임없이 하나님의 생각을 사람들에게 증거하십시오. 입술로 시인할 때 하나님의 은총을 이웃에게 나누어 주게 되고, 기도로 자라게 할 때 여러분 속에 있는 하나님의 생각은 30배, 60배, 100배 결실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조건은 행함이 있는 믿음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생각을 가졌으면 그리스도인 답게 거룩하게 살아야 하며, 담대하게 믿음을 실천해야 합니다. 성도란 세상과 구별되는 존재 입니다. 따라서 죄를 지었을 때 합리화하지 말고 즉시로 회개해야 하며 회개로 끝날 것이 아니라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 하나님의 생각은 여러분 속에서 자라 풍성하게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마음은 생명의 근원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에 쓰레기처럼 쌓이도록 방치하는 사람은 파멸을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인간적인 생각을 버리고 마음을 하나님의 생각으로 채워야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십자가의 은총이 주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에 가득 채우고, 입술로 시인하고, 믿음으로 실천함으로 기쁘고 즐거운 밝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모두가 부정적인 생각은 기도로 지워버리고 창조적인 선언을 하며, 하나님의 생각을 품고 가꿈으로 풍성한 수학을 하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