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0:28-29 ㅣ 김남수 목사]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설교전문
많은 사람들과 신앙 상담을 하다 보면, 주님을 영접하며 영생을 얻었는데도 불구하고 자기 구원에 관하여 의심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그러나 의심을 초월하여, 나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확신을 갖고 사는 것이대단히 중요합니다.
신앙인으로 살다 보면 많은 시련과 환난, 고난을 당할 때가 있는데 이런 시련속에서도 내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알 때 위로가 되고, 신앙과 다시 새로운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구원을 확신할 때 다른 사람의 신앙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있는 것입니다.
오늘 아침에도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아주 중요한 기초주제인 구원에 확신에 관해말씀드림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기초이지만 성숙한 신앙인마저도 흔들릴 수 있는 주제입니다.)
1. 그러면 내가 구원을 받았고, 영생을 얻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사례) 캐톨릭에서 평신도는 구원을 확신 할 수 없고, 사제나 신비장들만이 확신할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수녀들마저도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1) 종교개혁은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으며,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자신의 구원을 확신할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기독교의 부흥이 일어날 때 마다, 성도들은 구원에 관한 큰 감격과 기쁨을 누렸으며, 자신의 구원을 확신했습니다.
2) 오늘날 기독교가 세속화되고 이본주의화 되어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자신의구원을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는 인간이 어떻게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느냐고 의구심을 갖는 사람마저도 있습니다.
3) 안정된 신앙 생활을 하며, 신앙성장에 있어서 구원에 확신이 대단히 중요하기때문에 신중하게 성경을 검토해야 합니다.
4)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믿는 자는 영생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5) 우리가 신약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구원의 확신에 관해 분명하고 명확하게말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누구나 구원을 확신할 수 있다고말씀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1절 12절 말씀(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믿는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또한 요한복음 6장 47절 말씀(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영생을 가졌나니)에서 예수님께서는 진실로 진실로를 강조해서 말씀하고 계시고지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 즉 지금 영생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요한일서 5장 13절 말씀(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에서도하나님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함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6) 요한일서는 5장으로 되어 있는데, “안다”는 단어가 40번이나 나옵니다.무엇을 알게 해 준다는 말씀입니까?“믿는 신자는 누구나 영생을 소유하고 있음을 알게 해주는데 요한일서를 쓴 목적이 있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미래에 천국에서 영생을 얻거나, 또는 장차 천국에 가 보아야 구원을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아는 것이 아닙니다.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현재 지금 이미 영생을 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이 땅에서부터 구원의 기쁨을 누리며 영생의 축복의풍성한 삶을 체험하면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7) 구원의 확신을 갖는다는 말을 쉽게 말씀 드리면, - 나는 영생을 얻었고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자녀다.- 나는 죄 사함 받았다.- 나는 지금 죽어도 천국 간다. 만일 오늘 밤에 죽는다 할지라도 나는 천국에서일어날 것이다 하고 확실히 믿을 뿐만 아니라 믿어지는 것입니다.
2. 그런데 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구원을 받았으면서도 자신의 구원을 확신하지 못 합니까?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그 이유가 여러 가지 있겠지만 다음 몇 가지를 통해 간단하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자신이 구원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면, 자신을 이 말씀에 비추어 보시고 이 아침에 모두 구원의 확신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1) 구원에 관한 진리를 올바로 가르침을 받지 못했거나 구원에 관한 성경 진리를잘 모르기 때문에, 구원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그러나 지식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고,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것입니다.
2) 구원을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과 감정에 의지할 때, 기쁠 때에 구원 받은 것같지만 감정이 매 마를 때는 못 받은 것 같이 생각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3) 자신의 선행과 공로에 근거를 둘 때, 선행에 관해 양심이 허락하지 않은 일을했거나, 범죄 했을 때, 구원이 흔들립니다.자신의 선행이나 공로, 의로 구원받는 것이 아닙니다. “대체 얼마나 선을 해야구원받겠습니까? 불가능합니다.
4) 극심한 시련이나 환란이 올 때, 하나님의 자녀라면 왜? 이런 일이 나에게 있을까?의심합니다. 그러나 초대 교인들은 토굴속에서 살았고 죽임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5) 영적으로 잠을 잘 때, 죄로 성령을 소멸시키거나 근심시킬 때, 마귀의 거짓된 송사로 구원을 확실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6) 나는 신앙 연조가 짧아서 하나님을 믿은 지 몇 일 밖에 안되었는데 구원을 확신하는 것은 과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린아이가 태어나는 것은 순간적입니다. 수 십년이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이와 같이 구원의 확신을 갖지 못하는 이유의 공통적인 점은 내게 구원이 달려있다는 “나”중심의 구원입니다.나의 지식, 나의 느낌, 나의 선행이나 공로, 나의 연조 등 자신의 무엇에 구원의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구원의 근거를 자신의 무엇에 두고 있으면 구원이 흔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즉, 구원의 근거와 기초를 잘못된 것에 두고 있기 때문에 확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구원은 나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구원은 하나님께 있습니다.흔들릴 수 없는 확실한 구원의 근거를 다음에서 알아보겠습니다.
3. 우리가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는 완전하고 확실한 근거에 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구원사역이 확실한 근거가 됩니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지고, 우리 대신 심판을 받고, 피 흘려 죽으심으로구원을 완성하셨습니다.마지막으로 운명하실 때 “다 이루었다”고 말씀 하심은 헬라어로 “빚을 다 갚았다는 뜻입니다.예수님께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의 빚을 다 갚으신 것입니다.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죄를 사해 주시겠다고 하나님께서 약속, 언약하셨습니다.
- 주님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습니다.(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히브리서10:19,14)
- 영원히 온전케 하셨기 때문에 죄사함이나 구원을 위해 다시 하나님께 제사 드릴것이 없습니다. (이것들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없느니라:히브리서 10:18)
사례) 구원의 확신에 관한 허드슨 테일러의 간증
나는…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이라는 문구에 충격을 받았습니다.“다 이루었다”라는 말씀이 곧 내 마음속에 떠 올랐습니다. 무엇이 이루어졌을까? 그리고 나는 곧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죄를 위한 어떤 충분하고 완전한 속죄와 구속이 이루어졌습니다.우리의 죄를 위한 빚이 지불되었으며, 그것은 우리의 죄 뿐만 아니라 온 세상의죄를 위해서도 지불되었습니다. 그리고 생각이 더 발전되었습니다.만일 전체 구원사역이 이루어졌고, 전체 빚이 다 갚아졌다면 내 가 해야 할 남은일은 무엇인가? 그때 성령께서 내 영혼속에 빛을 번쩍 비추어 주셨습니다.이제 이세상에 남은 일이라곤 무릎을 꿇고 주님을 구주로 받아들이고 구원의 주님을 영원토록 찬양하는 일 이외에는 어떤 일도 전혀 없다는 즐거운 확신이샘솟듯 했습니다.
2) 그리스도 아버지의 무한한 사랑과 권능과 신실한 언약에 근거하여 우리의 구원은 확실합니다.
-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를 사하고, 구원하시는 언약을 세우셨 습니다.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고린도전서 11:25) 아들의 피, 생명으로 언약을 세우셨기 때문에 영원히 변치 않는 언약입니다. 하나님은 이 언약을 어길 수 없고 반드시 지키시는 것입니다.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죄 사함을 받습니다.
-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에서 아무것도 끊을 수 가 없습니다. 바울은 다음과 같이 노래 했습니다.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수 없으리라(로마서 8:38~39)그 어떤 피조물도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
- 성 삼위 하나님께서 그 무한하신 권능의 손으로 붙들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를 하나님의 그 큰 권능의 손에서 빼앗을 수 가 없는 것입니다.(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10:28~29)하나님께서 두 손을 잡고 계시며, 붙들고 계시며, 놓지 않으십니다.
- 믿는 자는 현재 영생을 소유하고 있고,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도 심판에이르지 않습니다. 요한복음 5장 24절 말씀(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을 보면 주님의 복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현재에 영생을 얻었고(영생을 소유하고 있고), 과거에 이미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으며, 미래에 심판에 이르지 않는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3) 성령님의 내적 증거와 보증이 우리의 구원에 변할 수 없는 확실한 증거가 되는것 입니다.
- 우리의 구원이 확실한 것을 보장해 주시기 위해 성령으로 인치시고, 보증으로성령님을 우리 속에 주셨습니다.보증은 확실히 보장해 주는 보증금과 같은것입니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1:13~14)
- 우리 속에 거하신 성령께서 믿는자는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우리 영으로 더불어 증거해 주고 계십니다.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 하시나니: 로마서 8:15~16)
※ 성령께서 우리 영에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실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① 아!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는구나! 나를 사랑하시고 독생자까지 주셨구나 하는 하나님의 사랑을 느낍니다.
② 이전에는 하나님을 적대시하고, 무관심했으나, 이제 하나님께 친밀감을 느끼고, 가까이 하고 싶습니다.
③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이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성령께서 우리 영에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인도함을 받으면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① 하나님을 더 알고 싶어집니다. 하나님을 더 알아가므로 사랑과 믿음과 소망이 커지고 자라갑니다.
② 때로는 성경을 더 읽고 싶습니다. 성경을 일고, 상고함으로 믿음과 사랑이 자라갑니다.
③ 이웃에 대한 사랑의 부족을 느끼고, 사랑을 갈망하게 됩니다.
④ 죄와 악의 유혹이 접근해 몸을 점점 더 민감하고, 예민하게 느낍니다.
⑤ 때로는 기도하고 싶고, 하나님과 가까이 사귀고 싶고, 은혜를 갈망하게 됩니다.
⑥ 마음과 생각 행동이 점점 변화되며, 주님을 닮아가게 됩니다.
이와 같이 성령님은 우리를 세상이나 악이나, 죄로 인도하지 않고, 하나님께로 점점 더 가까이 인도하고, 선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신 것입니다. 위에 질문한 일이 당신에게 한가지라도 조금이라도 일어나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이며 구원받았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성령께서 여러분을 하나님께로 가까이 인도하고 계신 증거인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복창하십시오. “나는 구원을 받았습니다.” “나는 오늘밤 죽어도 천국에서 눈을 뜨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구원받았고, 하나님의 사랑하는 자녀이며, 천국 시민입니다.
구원은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죽으심을 통해, 여러분의 죄를 다 용서해 주시고, 여러분의 구원을 완전하게 이루어 놓으셨습니다. 이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그 영생을 소유하고 있다고 성경에 기록하여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사실을 성령께서 우리 속에 거하시면서, 우리 영으로 더불어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고 계시며, 영으로 우리를 하나님께로 가까이 인도하고 계신 것입니다.
당신을 하나님의 자녀인 것이 확실한 이 사실을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 드리며, 기뻐하시고, 주님의 생명 안에서 풍성한 삶을 누리시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