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두 사람이 만나도 한 사람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래서 리더란 앞에서 이끄는 사람을 말합니다. 리더십의 대가 존 맥스웰목사님은「360도 리더십」책에서 리더십을 하향 리더십, 상향 리더십, 수평 리더십으로 나눕니다. 일반적으로 리더십은 나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하향 리더십으로 이해합니다. 그러나, 존 맥스웰은 아랫사람도 윗사람이나 높은 사람에게 상향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고 동료들에게도 수평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국인과 서양인의 의식구조를 연구한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한국인들은 오랫동안 유교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수직적인 하향 리더십에 익숙하며 리더보다 보스에 가깝다고 말합니다. 기독교 리더십은 섬김의 리더십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동거하면서 삶으로 보여주시고, 가르치시고 위임해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섬김 리더십의 절정은 잡히시기 전날 밤,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신 것과 십자가에서 희생제물이 되어주신 것입니다.
가정교회 리더십은 여기에 기인합니다. 가르쳐서 제자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직접 섬김을 보여주어 배우게 하는 리더십입니다. 또한 내가 성공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성공을 위해 내가 희생하는 것이 가정교회 리더십입니다.
2021년 목장과 연합교회에서 맡겨주신 여러가지 사역과 섬겨야 할 VIP 명단이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을 본받아 갑의 권위를 내려놓고 철저하게 을의 자세로 섬김으로 하나님나라를 세우고 작은 천국을 맛보는 섬김의 공동체 되길 원합니다.
2021년 1월 17일 최병희 목사